관리 메뉴

Life goes slowly...

[주식] 주가순자산비율(PBR - Price Book value Ratio) 이란? 본문

Story/경제 Story

[주식] 주가순자산비율(PBR - Price Book value Ratio) 이란?

빨강소 2020. 6. 6. 01:47
728x90
반응형

 

주가순자산비율(PBR - Price Book value Ratio)

PBR은 주가순자산비율로 주가를 1주당 순자산(장부가격에 의한 주주 소유분)으로 나눈 것을 말합니다. 현재 1주당 순자산의 몇 배나 되는 가격으로 거래가 되는지 판단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순자산이란 기업의 자산에서 부채 가격을 제외하고 남는 자산으로 회사가 망하여 주주에게 돌아가는 몫을 의미합니다. PBR은 금융 회사의 기업가치나 주가를 분석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주식시장의 PBR의 평균은 1.2 수준으로 기업의 주가가 주당순자산가치보다 높으면 주가순자산비율 즉 PBR은 1 이상이며 주당순자산가치가 주가보다 높으면 1이하가 됩니다. PBR이 1 이상인 기업은 고평가되었다고 판단하며 PBR이 1이하인 기업은 저평가 되어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PBR을 통해서 주식 가치를 판단 시 유의할 점은 시황에 따라서 가치주를 찾아 즉, PBR을 낮은 종목을 찾아 투자하게 되지만 너무 낮은 종목은 자산 이외의 다른 이유로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는 상활일 수도 있기에 투자 시 주의해야 되며 다른 지표들과 비교하여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긴 시간 동안 PBR을 유지하거나 혹은 내려간 경우 또는, 동종업계와 비교 시에 유의미하게 낮다고 생각했을 때에는 저평가 된 기업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