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ife goes slowly...

[Git] Git 용어 및 기본 명령어 본문

프로그래밍/VCS

[Git] Git 용어 및 기본 명령어

빨강소 2020. 8. 17. 11:24
728x90
반응형

 

VCS - Git

git은 2005년 리누스 토르발즈가 프로그래밍 소스코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개발된 VCS -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입니다.

매우 빠른 속도와 분산형 저장소 지원이 특징이며 리눅스 커널 환경의 특성에 맞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기본 용어
  1. Command Line(커맨드 라인) : git 명령어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환경. Mac에서는 터미널이라고도 합니다. 프롬프트로 알려진 텍스트 기반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2. Version Control(버전 관리) : git이 서비스 되도록 고안된 목적. 프로젝트 히스토리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3. Commit(커밋) : git에 변경된 내용을 저장하는 단위.
  4. Repository(저장소) : 프로젝트의 디렉토리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 저장소 안에 코드 소스, 텍스트 파일, 이미지 파일 등등 저장할 수 있습니다.
  5. Branch(브랜치) : 일종의 독립된 작업을 진행하기 위한 작업 공간의 개념.
  6. Remote / Origin : 리모트 서버 자체를 의미하며 Origin은 사용하는 리모트 서버의 이름을 말합니다.

 

기본 명령어

git init : 현재 디렉토리를 git이 관리하는 프로젝트 디렉터리로 설정하고 그 안에 새로운 레파지토리를 생성 (git 저장소 초기화)

# git init

 

git help : git 명령어 도움말 확인

# git help

 

git commit -m "커밋 메시지" : add 한 파일을 local repository에 저장하면서 메시지 저장

# git commit -m "메시지내용"

 

git push : commit 한 작업 내용을 github에 push.

# git push origin master

 

git config user.name '계정명' : 현재 사용하는 아이디를 '계정명'으로 설정

# git config user.name 'userID'

 

git status : 저장소를 체크하여 현재 저장소의 작업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 git status

 

git pull : 작업하고 있는 Repository의 최신 버전을 github에서 다운로드.

# git pull

 

git clone : remote repository의 파일들을 local repository에 복사

# git clone [원격 저장소 URL]

 

git add [파일이름] : 변경된 파일을 storage에 추가(파일 이름이 없는 경우에는 수정된 파일 모두 storage에 추가)

# git add

 

git reset [파일 이름] : staging area에 올렸던 파일 다시 내리기

# git reset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