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ife goes slowly...

[정보] 자동차 관리 요령과 부품 교환시기 본문

Story/삶의 지식 Story

[정보] 자동차 관리 요령과 부품 교환시기

빨강소 2020. 8. 14. 10:51
728x90
반응형

출처 Unsplash

 

많은 사람들이 운행하고 있는 자동차는 많은 부품과 여러가지 소모품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렇게 이루어져 있는 부품들은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교체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많은 부품들과 소모품으로 이루어져 있는 자동차를 하나하나 체크하기에는 너무 어렵습니다. 하지만 부품과 소모품을 교환시기를 놓치게 되면 바로 사고가 날수도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꼼꼼하게 체크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1~2년 사용하고 말아야 할 자동차가 아니기 때문에 교체주기를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러한 부품과 소모품의 점검 주기의 대표적인 기준은 운행 연수와 운행한 주행거리입니다. 운행 연수와 주행거리를 자주 체크하고 자동차 상태를 확인하며 부품과 소모품을 교체하여 좋은 컨디션으로 차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관리 요령
  • 1. 자동차 운행 전 차량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여야 사고를 미리 막을 수 있습니다.
  • 2. 자동차 운행 속도를 안전속도로 유지하고 무리한 과속은 자제하는 운전습관을 갖도록하는게 좋습니다. 급가속과 급출발은 자동차의 내구성을 떨어 뜨리게 됩니다.
  • 3. 자동차의 부품과 소모품 교환주기 체크하지 않고 넘기게 되면 자동차의 잔고장의 원인이 되어 자동차의 수명을 줄이게 됩니다.
  • 4. 자동차 차체의 관리를 철저히 하여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 5. 자동차에 대한 애착을 갖고 차량상태를 자주 체크하는 차계부를 작성하는게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편리합니다.

 

자동차 부품과 소모품 교환시기

1. 자동차 엔진오일, 자동차 에어클리너, 자동차 오일필터
자동차 엔진오일은 차량의 엔진 성능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시기는 대체로 5,000km ~ 10,000km 주행거리마다 교환을 해주는게 좋고 오일필터, 에어클리너와 교환시 함께 해주면 좋습니다.

2. 자동차 자동변속기 오일(미션오일)
차량의 엔진과 미션은 차량 수리 비용에서 가장 많은 수리비가 발생하는 부품으로써 교환시기를 놓치지 않고 교환시기에 맞춰서 교환을 하여야만 트랜스미션을 보호하여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주행거리 40,000km 정도에서 교환을 해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3. 자동차 브레이크액 교환
다른 오일과는 다르게 자동차 브레이크액은 생명의 위험을 주는 부분입니다. 보통 자동차 운행에 주행거리가 100,000km마다 자동차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거나 100,000km가 되지 않은 차량이라도 출고가 10년이 넘었다면 안전을 위해서 꼭 자동차 브레이크액의 교환이 필요합니다.

4. 자동차 점화플러그와 자동차 점화플러그 케이블
자동차 점화플러그는 시동을 걸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적절한 시기에 교환을 하지 않을 시 차량의 운행에 대한 연비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자동차 운행거리 40,000km 정도에서 교환하며 100,000km 점검 시 같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자동차 타이어 교환시기
자동차 타이어는 주행 10,000km 정도에 위치 이동 및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지만 주행거리보다는 운행하는 도로의 상태에 따라서 영향을 받습니다.

6. 자동차 에어컨 필터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환은 매 15,000km이며 주행거리에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매년 한 번씩 교환을 하는 게 좋습니다. 요즘은 미세먼지의 농도에 따라서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게 좋습니다. 에어컨 가스는 교환이 불필요합니다.

7.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 수명은 보통 3~5년 정도입니다. 자동차의 운행 환경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미리미리 정비를 하여 3~4년마다 주기적으로 자동차 배터리를 교환 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자동차 댐퍼
자동차가 장애물을 넘을 때 진동이 생기고 자체 흔들림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이는 주행거리 80,000km ~ 100,000km에 교환을 하는 게 좋습니다.

9. 자동차 타이밍벨트
자동차 타이밍벨트는 엔진 구동 행정 중 배기에서 다시 흡기로 돌아갈 때 열림과 닫힘을 정확하게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자동차 타이밍벨트의 교환 주기는 자동차 주행거리 80,000km입니다.

10.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와 자동차 브레이크 라이닝
자동차 앞바퀴에 있는 브레이크 패드와 뒷바퀴에 있는 브레이크 라이닝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는 자동차 주행거리 40,000km ~50,000km 정도이고 자동차 브레이크 라이닝은 자동차 주행거리의 짧게는 1000, 000km 이상이며 길게는 200,000km 정도에서 교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부품과 소모품 교환 주기는 일정하지 않아 차량의 종류나 운전자의 운행습관에 따라서 부품과 소모품 교체 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항상 관심을 가지고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