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ife goes slowly...

[React] React.js의 Hooks란 무엇인가 본문

프로그래밍/React.js

[React] React.js의 Hooks란 무엇인가

빨강소 2022. 1. 17. 15:06
728x90
반응형

 

React.js의 Hooks

React에서 Hooks은 React의 새로운 기능으로써 React 16.8 버전에서 새로 추가된 기능입니다. state, component에 대한 모든 것을 바꿔놓은 기능입니다. Hooks을 이용하여 기존의 함수형 Compontent에서도 클래스형 Compontent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클래스형 Compontent가 가지고 있었던 복잡성, 재사용성의 단점들까지 모두 해결하기도 했습니다. 

 

함수형 Compontent에서 사용되는 Hook 기능중에서는 상태 관리를 할 수 있는 useState, 렌더링 직후 작업을 설정할 수 있는 useEffect의 함수가 있습니다. 

 

React.js의 Hooks 사용하며 없어진 문제점

1. Compontent 사이에서 상태와 관련된 로직을 재사용하기 어려웠습니다. Hook은 계층 변화 없이 상태 관련 로직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되었습니다.

2. 생명주기 Compontent로 인하여 복잡한 Compontent는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상태관련 로직이 모두 같은 공간에 함께 있기 때문에 Hook을 통하여 로직에 기반을 둔 작은 함수로 Compontent로 나눌수 있게 되었습니다.

 

Custom Hook

Custom Hook은 Compontent  트리에 새로운 Compontent 를 추가하지 않고도 상태 관련 로직을 Compontent  간에 재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Custom Hook을 만들어서 여러 Compontent에서 사용하더라도, 각 Compontent에서 사용하는 state는 독립적입니다. Custom Hook은 기능이라기보다는 Convention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