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ife goes slowly...

[TypeScript] 타입스크립트는 무엇일까? 본문

프로그래밍/Javascript

[TypeScript] 타입스크립트는 무엇일까?

빨강소 2023. 12. 4. 18:22
728x90
반응형

 

자바스크립트에는 현재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에 동작되는 표준 자바스크립트 ES5(ECMA Script 5)와 2015년부터 새로운 버전을 발표하고 있는 ESNext(ES6), 그리고 ESNext에 타입(Type) 기능을 추가한 타입스크립트(TypeScript)가 있습니다.

 

 

 

타입스크립트(TypeScript)란?

타입스크립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하고 유지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2012년에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타입이 있는 자바스크립트라는 단어보다는 정적 타입 시스템을 도입한 자바스크립트라는 뜻으로 프로그램의 예상 동작을 타입으로 나타내고, 그 예상에 맞게 동작할 지의 여부를 실행전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타입스크립트(TypeScript)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면서 도구입니다. 코드를 실행하여 TypeScript코드를 JavaScript로 컴파일하여 새로운 기능으로써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얻을수 있습니다.

 

타입스크립트(TypeScript)의 장점

 

1. 빠른 실행 속도

자바스크립트는 동적 타입의 프로그래밍 언어이기에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으로 인하여 실행속도가 느리지만 타입스크립트(TypeScript)는 코드 작성을 할 때 타입을 미리 결정하기 때문에 런타임 때 작업을 줄어들어 실행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2. 정적타입으로 인한 안정성 및 협업 용이성

자바스크립트 경우에는 코드를 작성시 타입을 짐작히기 어렵습니다. 어떠한 타입의 인수를 전달하여 어떠한 타입의 반환값을 Return을 해야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타입스크립트(TypeScript) 경우에는 정적 타입으로 인하여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결과값을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3. 오류에 대한 디버깅 편이함

타입스크립트 경우에는 타입을 부여하기에 코드 작성시 맞지 않는 타입을 넣거나, 타입을 넣지 않았을경우 IDE에서 오류라고 경고를 주게 됩니다. 이는 디버깅하는 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에 생산적인 측면에서 아주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